본문 바로가기

Rules & Tips

생크 방지를 위해 스코어라인을 체크하라 _ 골프과학2 (7회)

오늘은 생크와 관련한 마지막 팁을 전해 드립니다. 나이키 골프와 골프과학에서 알려 드리는 과학에 근거한 생크 방지 요령을 살펴보시죠. 원칙적으로 생크는 볼이 생크(힐 부분)에 맞아 발생하는 교통사고와 같은 것입니다. 따라서 생크를 극복하는 궁극의 방법은 볼이 생크(힐 부분)쪽으로 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번에 등장하는 중요한 기준점인 스코어라인은 그런 의미에서 응급처방을 위해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손목은 낮게 스코어라인은 토를 향하도록 

생크를 발생시키지 않으려면 아이언 페이스에 있는 스코어라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코어라인이 비스듬히 하늘을 보도록 셋업하는 것이 중요하죠. 즉, 아이언의 바깥쪽인 토가 올라가도록 셋업을 하면 볼이 페이스에서 미끄러지면서 힐 쪽에 맞는 생크는 절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손목의 위치가 낮아야 합니다.


손목을 지나치게 높게 위치시켜 스코어라인이 땅과 평행이 되면 생크가 발생할 확률은 높아집니다. 만약 갑작스럽게 생크가 발생한다면 손목이 너무 높지 않나 체크해야 합니다. 이후 스탠스를 취할 때 생크 부분이 최대한 아래로 가도록 과감히 기울이면 미끄러진 볼은 넥으로 가지 않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생크를 방지하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립을 과감히 낮추고, 페이스에 있는 스코어라인이 지면과 수평이 되지 않도록 토가 위로 향하게 셋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볼이 넥에 맞지 않아 생크가 나지 않습니다. 발끝 내리막이나 왼발 내리막 경사 모두 똑같이 그립을 아래로 잡아야 생크가 없어진다는 것 유념하시고 보통의 스탠스를 설 때도 스코어라인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MY BEST YEAR :: NIKE GOLF


<골프는 과학이다 시리즈 소개>
본 내용은 골프는 과학이다 2 어프로치와 퍼팅의 비법 중 일부입니다. 더 상세한 내용은 해당 도서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골프는 과학이다 - 원리를 알면 골프가 쉬원진다. (서점 바로가기)
* 골프는 과학이다 2 - 어프로치와 퍼팅의 비법 (서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