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aching

스윙 축을 만드는 요령 _ 안성현 프로


골프 스윙 중 축을 만드는 이유는 강력한 스피드를 만들기 위한 기본입니다. 특히 스윙 축을 유념해야 할 골퍼는 중심축이 쉽게 무너지는 골퍼 그리고 비거리가 평균보다 작다고 생각하는 골퍼는 본 레슨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스윙 운동이 동반되는 모든 운동은 백 스윙 시 체중이 뒤로 갔다가 다시 앞으로 가는 것이 상식입니다. 그러나 골프 스윙은 날아오는 볼에 적응하는 스윙이 아니라 고정된 볼을 위한 스윙이다 보니 오히려 쉽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뜻밖에도 더 어렵죠. 고정된 볼을 중심으로 스윙하다 보면 도대체 얼마나 오른쪽으로 체중을 이동시켜야 할지에 대해 감이 부족합니다. 그러다 보면 체중이동 없이 볼만 가격하던지 혹은 지나친 체중이동으로 중심 축이 무너져 방향과 비거리 모두에서 큰 손해를 보게 되죠.

스윙 중 체중이동은 안쪽 골반으로 잡아라!

골퍼는 백스윙 시 체중이동을 할 때 무릎으로 체중을 감당하려 합니다. 그러나 무릎은 우리 신체 중 가장 약한 부분이기에 몸의 체중과 스윙운동 시 생기는 에너지를 무릎 하나로 버틸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바람직한 것은 골반을 이용해 체중이동을 잡아내는 것입니다. 골반으로 잡을 때도 주의할 포인트는 골반 전체로 잡는 것이 아니라 몸 안쪽의 골반으로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 골반 전체를 이용하면 체중이 오히려 뒤로 빠져버리는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안쪽 골반을 이용해 백스윙하면 아주 약한 힘으로도 코일링(몸의 꼬임)을 완벽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운스윙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체중이 왼쪽으로 급격히 이동하는데 이때도 무릎이나 발 전체로 체중이동을 잡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역시 왼쪽 골반 안쪽으로 축을 만들어 지지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렇게 안쪽 골반에서 안쪽 골반으로 스윙 축을 만들어 이동하면 하체 힘이 약한 분이나 체중이동에 대한 감을 못 잡는 분들이 좀 더 쉽게 스윙 전체에서의 체중이동을 명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골반을 잡는 느낌의 스윙 연습을 많이 하신다면 스윙 축을 정확히 만들면서 파워와 비거리를 위한 스피드를 만들어내는 데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MY BEST YEAR :: NIKE GOLF